현재 위치
  1. MEDIA
  2. News

News

게시판 상세
제목 태국 유통사에 청정기 독점납품 비결은…
작성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9-09-0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51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4월 개최한 수출상담회에서 중소기업 관계자들이 해외 바이어와 상담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 수출 컨소시엄 프로그램 (下)

성남 소재 중소기업 에어텍
지역 ICT와 공동 판로 개척
30만불 첫 수출…올 3배 늘듯

중기중앙회 "아마존·월마트 등
대형 유통망에 중기제품 진출"




2014년 설립된 기능성 화장품 업체 크라운코스(대표 안구현)는 국내 뷰티숍을 대상으로 '베이글' 브랜드의 속눈썹 영양제와 마스카라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조사했지만 수출 경험이 없는 중소기업으로서는 현지 판매가를 결정하는 것부터 어려움이 있었다. 국내에서 품질이 우수한 제품도 중국 현지 대리상이 요구하는 가격과 격차가 크고, 중국 화장품 위생허가도 취득해야 하는 등 시간과 비용에 애로가 있었다. 결국 크라운코스는 수출 컨소시엄에 참가해 중국 산둥성 내 화장품 관련 협회와 미팅을 하고, 현지 화장품 전문 대리상과 5년간 20만개 제품 구매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안구현 크라운코스 대표는 "수입업체 측과 협업해 중국 화장품 위생허가도 조만간 취득할 예정"이라며 "중국을 시작으로 수출 시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출 컨소시엄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가 기획하고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는 수출 지원 프로그램으로 '전문업종 컨소시엄'과 '지역특화 컨소시엄' 투트랙 형식으로 기업을 묶어 해외 시장을 공략한다. 즉 '전문업종'은 협회·단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진행하며, '지역특화'는 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지역별 전략 수출품목을 선정해 지역 주관단체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한다. 지방 특화산업을 육성하고 지역 기업 수출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경기도는 가구와 생활용품·정보통신기술(ICT), 경남은 바이오·기계, 대전은 생활용품, 부산은 기계·바이오·전기전자 등 지역특화 컨소시엄을 꾸려 해외에 진출했다. 이처럼 수출 컨소시엄은 중기중앙회가 해외 파견과 바이어 국내 초청 비용 70~90%를 지원하지만, 사업 주관은 민간단체 등 협회·단체에 맡겨 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경기 성남에서 공기청정기 등 환경제품을 제조·판매하는 에어텍(대표 박선영)은 ICT 수출 컨소시엄으로 해외에 진출했다. 에어텍은 해외 시장 진출을 희망했지만 마케팅 자원과 정보가 부족해 현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수출 상대가 선진국 기업일수록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해 수출을 포기하는 사례가 많아 현지 수출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했다. 이에 지역특화 컨소시엄에 참여해 주관 단체인 성남산업진흥원와 함께 판로를 뚫는 데 성공했다.

지난해 에어텍은 태국 에어컨 전문 유통기업인 '폰차이' 그룹에 마블 공기청정기를 30만달러 규모로 수출하고, 마블 시리즈 태국 독점계약을 체결하는 등 성과를 올렸다. 최근 태국 내 미세먼지 영향과 마블 캐릭터 인기가 맞물려 수출액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박선영 에어텍 대표는 "태국 시장 진출을 계기로 인접 지역인 미얀마, 대만 홈쇼핑 입점도 논의 중"이라며 "수출이 늘면서 올해는 매출이 전년(약 24억원)보다 3배가량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해 설립돼 마스크팩과 화장품 티슈를 생산하는 비라이프는 자체적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추진했지만 실패한 경험이 있다. 그러나 지난해 북미 DPBB(Direct Presentation to Big Buyer) 컨소시엄에 참여해 수출 컨설팅을 받아 창업한 지 1년 만에 10만달러 이상의 수출 계약을 성사시켰다.


출처 :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4420028

첨부파일 0004420028_001_20190901171711719.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로고

    CUSTOMER CENTER

  • 031-798-5676

    OPEN: AM 09:00 - PM 18:00

    SAT,SUN,HOLIDAY OFF

    하나 : 340-910034-91404

    ㈜에어텍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